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끄적끄적/모아모아

소프트웨어 교육

by 튼튼이쑥 2019. 11. 23.
연수 1일차 이론 by 최명환 선생님

CT (computational thinking)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, '컴퓨터는 어떻게 사고하는가?'를 알아야 한다.
; 컴퓨터 과학(computer science)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
http://naver.me/GlN1tg9z

기존의 ICT교육이 컴퓨터 및 기기를 활용하는 측면의 교육이었다면 SW교육은 컴퓨터를 운용하는 그래서, 사고력을 증진하는 교육이다

컴퓨팅 사고를 정의하는 특성은 문제분해, 패턴 인식 / 자료 표현, 일반화/추상화, 알고리즘이다.

초등에서는 코딩/프로그래밍을 재미있게 놀이처럼 배울 수 있도록... 그러나 흥미 위주로만 수업이 흐르지 않도록 경계하라.

1. 기술시스템 교육
2. 기술활용 교육

EBS 코딩, 소프트웨어의 시대 12부작



순서도/알고리즘(algorithm)을 알아야 한다.
알고리즘: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, 방법, 명령어들을 모아놓은 것

순차/선택/반복 구조

자동화 알고리즘의 이해: 아이스크림은 어떤 절차/과정으로 만들어 지는가?
https://youtu.be/45vi9M0Px6I


절차적 사고란 일상생활 속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각각을 단계별로 처리하누 사고의 과정이다.

[출처] 비상교육

절차적 사고, 절차적 문제 해결을 통해 시간과 실수를 줄일 수 있다. 절차적 사고는 알고리즘을 짜는 일이다.

컴퓨팅 사고력의 두 단계
1. 추상화: 어떠한 문제라도 알고리즘을 설계하면 해결할 수 있음
2. 자동화: 어떠한 알고리즘이라도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음

추상화의 결과물이 알고리즘이다. 자동화에서는 알고리즘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래밍, 시물레이션, 성능분석 등을 수행한다.

하드웨어 vs 소프트웨어

EBS 코딩 교육 사이트 이솦 https://www.ebssw.kr


리투아니아에서 시작된 컴퓨팅 사고력 대회, 비버 챌린지
https://www.bebras.kr
현직 교사, 학교 예산으로만 신청 가능하므로 정보부 예산 짤 때 미리 반영해 놓아야 한다.
나라마다 비버 캐릭터가 다르다.

언플러그드(unplugged, 컴퓨터에 전원을 연결하지 않았다!): 컴퓨터 없이 컴퓨터에 관해 활동하고 알아보는 것
1. CS 언플러그드 https://csunplugged.org/
2. 보드게임형 언플러그드

비버 챌린지,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절차적 문제 해결을 학습할 수 있다.

초등컴퓨팅교사연합회 http://www.hicomputing.org
소프트웨어야 놀자 https://www.playsw.or.kr/
에듀넷 소프트웨어 교육
미래인재연구소
Korea SW




연수 1일차 코딩 실습 by 최두헌 선생님

블록코딩, EPL: 쉽게 할 수 프로그래밍 언어
ex) 스크래치, 엔트리 등

엔트리: 카이스트서 만들고 지금은 네이버 소유
https://playentry.org
*프로그래밍 관련 사이트는 크롬으로 접속하는 게 더 안정적이다.

순차, 선택, 반복, 변수, 신호


피지컬 컴퓨팅
ex) 마이크로비트, 햄스터 로봇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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